안드레 부처가 웃지 않는 이유

VOGUE
더페이지갤러리에서 안드레 부처의 첫 한국 개인전 <André Butzer>가 열렸다. 30년 작가 활동 중 처음이다. 늦은 감이 있지만, 이만큼 적절한 시기도 없다. 올해 50세인 그는 한국에 오기 직전 스페인 마드리드의 티센 보르네미사 미술관에서 회고전을 가졌다. 독일 슈반도르프, 베를린, 포르투갈에서도 동시에 전시가 열렸다. 한국 다음으로는 피렌체와 두바이에서 전시가 열린다. 안드레 부처는 반세기의 삶을 정리하고 자신의 모든 작품을 정리해야겠다는 다짐을 꽤 오랫동안 했다. 다짐의 결과가 10여 회의 세계 투어로 이어질 줄은 몰랐지만 말이다.

 

1990년대 후반 ‘공상과학 표현주의(Science-Fiction Expressionism)’라 작가가 직접 명명한 회화 스타일은 나사하임(Nasaheim)이라는 유토피아에 사는 인물을 화폭에 채우는 행위로 이어진다. 1999년부터 그의 그림에 등장한 방랑자는 작가의 분신으로도 읽히며, 모든 것이 평등하고 균형을 이루는 이상적 세계, 나사하임 속에서 작가는 진실을 탐구하고 인간 실존이란 무엇인지 질문을 던진다. 얼굴을 뒤덮을 만큼 큰 눈을 가진 여성, 불가사리 형태에 눈이 뻥 뚫린 방랑자 등 만화적 인물은 사랑스러우며 풍성하고 다채로운 컬러가 이를 극대화한다. 하지만 안드레 부처의 작품이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초창기에는 임파스토 붓 터치로 파괴적이고 과격한 느낌의 작업이 주를 이뤘다. 2008년부터 2016년까지는 검정을 활용해 화폭을 채우는 추상 작업, N-페인팅을 이어갔다. 2017년 금발의 유토피아 여인이 등장하면서 검정은 컬러 스펙트럼에 대한 탐구로 이어지고, 나사하임 속 인물들은 더 대담하고 활기찬 힘으로 화폭을 채우기 시작했다. 전보다 더 순수하고 진실한 세상에 대한 갈망을 가득 품은 채였다.

December 2, 2023
18 
of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