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름 3mm 원이 빚은 '추상 풍경'…천광엽의 새로운 시

연합뉴스

빨간색 유화 물감으로 색칠된 지름 3㎜의 원 수십만 개가 스스로 풍경을 만들어 낸다. 원들의 색은 균일하지 않고, 일부 원에선 물감이 원주 밖으로 번졌다. 이런 무위(無爲)의 색칠은 하늘이나 바다 등 자연을 담는 결과를 낳았다.

 

천광엽(64) 작가가 서울 성동구 더페이지갤러리에서 개막한 개인전 '옴니 블루 앤 레드(OMNI BLUE n RED)'에서 처음 공개한 '옴니 레드' 연작들은 이처럼 '추상 풍경'을 빚어냈다.

 

다만 작가는 풍경 형상을 의도한 것이 아니라 '우연한 형상의 취득'이라는 추상의 기본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풍경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회화와는 다르다.

 

천광엽은 회화가 가진 고유의 특성인 '평면, 물감, 지지체(캔버스, 종이 등)'를 존중하는 작가로 평가된다. 회화의 평면성을 존중하는 그의 예술적 태도는 추상화를 고수하게 된다.

 

원근법이나 명암법 등 '눈속임'을 배제해 회화의 본질인 2차원적 평면을 중시하는 추상화에서도 '시각적 환영'은 강조된다. 미국의 저명 미술평론가 클레멘트 그린버그가 회화의 순수성을 지키되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한 시각적 환영이 그의 작품의 특징이다.

 

옵아트(Op Art)처럼 보이는 작품들은 단순히 원들을 나열하지 않는다. 50호 캔버스(117×91㎝)에 20만 개 이상 색칠된 원들은 서로 겹치면서 파동을 형성해 시각적 환영을 완성한다.

 

전시장에서 만난 작가는 점과 같은 3㎜의 원을 자신의 작품 세계의 근본 요소라고 설명했다.

June 19, 2022
77 
of 158